방과후학교 소개
방과후학교의 개념
기존의 특기 적성교육, 방과후 보육교실, 교과 관련 프로그램, 수준별 보충학습으로 사용되던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배경
- 01.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방안 필요
- 소득계층별·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간 임금/소득 격차로 이어짐
- 02.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
- 사회에 진출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교육뿐 아니라 보육프로그램이 강화된 『방과후 학교』필요
- 초등 보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방과후 자녀 보살핌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맞벌이 가정의 83%가 학교 내 보육 참여 의사, ‘05.3 교육부)
- 03.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 필요 증대
- 96년도 이후 특기·적성 교육 등 방과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방과후 교육활동의 변화모습
- 996년~2003년
- 특기적성교육 등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1995.5.31 교육개혁안)
- 2004년
- 수준별 보충학습 (특기적성교육 / 방과후 보육 (2004.2.17 사교육비경감대책)
- 2005년
- 방과후학교 시범 도입 (초중고 3교(2005.03 연구학교 운영))
- 2006년~
- 방과후 학교 : 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 교육체제로서 '방과후 학교'도입
비젼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