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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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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소개

방과후학교의 개념

기존의 특기 적성교육, 방과후 보육교실, 교과 관련 프로그램, 수준별 보충학습으로 사용되던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배경

  • 01.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방안 필요
    • 소득계층별·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간 임금/소득 격차로 이어짐
  • 02.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
    • 사회에 진출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교육뿐 아니라 보육프로그램이 강화된 『방과후 학교』필요
    • 초등 보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방과후 자녀 보살핌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맞벌이 가정의 83%가 학교 내 보육 참여 의사, ‘05.3 교육부)
  • 03.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 필요 증대
    • 96년도 이후 특기·적성 교육 등 방과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방과후 교육활동의 변화모습

  • 996년~2003년
    • 특기적성교육 등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1995.5.31 교육개혁안)
  • 2004년
    • 수준별 보충학습 (특기적성교육 / 방과후 보육 (2004.2.17 사교육비경감대책)
  • 2005년
    • 방과후학교 시범 도입 (초중고 3교(2005.03 연구학교 운영))
  • 2006년~
    • 방과후 학교 : 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 교육체제로서 '방과후 학교'도입

비젼

비젼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
구 분 기존 방과후교육활동 방 과 후 학 교
운영주체 학교장 중심 학교장, 대학,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운영주체의 개방성 확대
지도강사 현직교원 중심 현직교원, 전문가, 학원 강사, 지역사회인사 등으로 다양화
교육대상 본교 재학생 위주 타교학생이나 지역사회 성인까지 점진적 확대
교육장소 본교 시설 위주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 극대화
프로그램 공급자 중심 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 최대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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